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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S 겸임 박수진 교수, "오래가는 ‘듀얼이온전지’로 전기차 성능 높였다"

포스텍, 듀얼 이온전지 수명 늘리는 고분자 바인더 개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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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3.10.31 09:16:45
조회수
283
등록자
관리자

리튬 이온 전지는 에너지 저장 용량에 제한이 있다. 이를 대체할 차세대 이차전지로 새로운 배터리 시스템인 '듀얼(Dual) 이온 전지'가 주목받고 있다.


듀얼 이온 전지는 리튬 양이온과 음이온을 동시에 사용하는 전지다. 기존 전지와 유사하게 에너지 밀도가 높아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지만 충·방전 시 크기가 큰 음이온이 양극에 삽입됐다 분리되는 과정에서 양극의 재료인 흑연이 팽창·수축하며 전지 내구성을 떨어뜨린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포스텍(POSTECH)은 박수진 화학과 교수와 통합과정 강지은 씨, 화학공학과 통합과정 황진우 씨, 한정우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유자형 UNIST 화학과 교수·박사과정 이승호 씨,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 류재건 교수 공동 연구팀이 고분자 바인더 연구를 통해 듀얼 이온 전지의 내구성을 높이는 데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바인더(Binder)는 이차전지 내에 있는 여러 화학물질을 묶어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아자이드 그룹(Azide Group, N3-)과 아크릴레이트 그룹(Acrylate Group, C3H3O2)을 사용해 새로운 고분자 바인더를 만들었다. 

 

아자이드 그룹은 자외선을 이용한 화학반응을 통해 흑연과 끈끈한 공유 결합을 형성, 흑연이 팽창하고 수축할 때 흑연의 구조가 붕괴되지 않도록 한다. 아크릴레이트 그룹은 흑연이 팽창하면서 바인더와의 결합이 끊어지더라도 다시 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실험 결과, 연구팀이 개발한 바인더를 적용한 듀얼 이온 전지는 3500여회 이상 재충전된 경우에도 우수한 성능을 유지했다. 또 2분 이내에 원래 전지 용량의 88% 정도가 충전되는 등 급속충전도 가능함을 보였다.

박수진 교수는 “듀얼 이온 전지는 지구상에 풍부한 흑연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튬 이온 전지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다”며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전기차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듀얼 이온 전지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길 바란다”는 기대를 전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개인기초연구사업(중견), C1가스리파이너리 사업,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박사과정생연구장려금지원)의 지원으로 진행됐다.연구 성과는 최근 에너지·재료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에 게재됐다. 

 

전자신문, 정재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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